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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 팀장 스터디
스티브잡스가 지금의 애플을 만든 진짜 비결
에디슨 젓가락 하나로 세계특허, 20개국 수출한 비결은?
강의가 끝나고 난 뒤 토크토크
Q1.
강의에서 [탐색 - 발견 - 결합]의 과정을 강조하고 동시에 ‘핵심역량’을 결합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탐색’을 잘 하는 편인가요? 또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나요?
발견하고, 탐색하고, 결합하라
2023/08/04
제품론
발견하고, 탐색하고, 결합하라
: 소비자들이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불편함을 찾는 것이 최우선 →
통찰적 제품의 탄생
•
케이스 스터디
바퀴벌레 퇴치제 레이드(Raid)
발견
: 일반적인 소비자들의 패턴과 달리, 2주에 한번 꼴로 구매하는 집단이 5% 정도 있다는 것을 발견
탐색
:
어떤 사람일까? 조사를 해보니…
1) 바퀴벌레가 완전히 죽을 때까지 확인 사살하기 위해 2분 동안 스프레이를 뿌리는 여성들이었음
2) 이들이 두려워했던건 바퀴벌레 다리가 계속 움직이는 것. → 완전히 죽어서 다리가 멈출 때까지 뿌림
3) 진짜 과제는 바퀴벌레 다리를 빨리 멈추게 하는 것
결합
1) 기존의 퇴치제에 ‘근육 경직제’를 첨가 → 완전히 죽지 않아도 바퀴벌레의 움직임이 멈춤
2) 이걸 효과가 좋은 것으로 포장해 ‘레이드 울트라’로 출시
3) 용량은 줄이고, 가격은 높임 → 의도치 않게 신제품 전략 탄생
통찰적 제품의 탄생
2023/08/08
제품론
최고의 마케터는 고객. 이번 고객이 다음 고객을 데리고 오게 하라. 고객 = 전도사
ex) 배민) 경희야, 넌 먹을 때가 제일 예뻐 -> 경희들의 인증샷 물결
브랜드 네임 자체로는 좋다 나쁘다 평가할 수 없다. 이름에 의미가 없으면, 내 영혼이 담겨있지 않으면 힘이 없다.
작은 시장이라도 반드시 독점하라
ex) 일월정 독계탕 -> 인스턴트 해독시장 1위
업의 개념을 정의하고 / 카테고리를 자르고 / 독점시장을 찾아라
시장 독점의 기본 3절차
: 매니아를 찾고 / 필수품으로 만들고 / 습관구매를 하게 해라
책상에 앉아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야 소비자가 하는 말 한마디를 이길 재간이 없다 -> 시장에서 만들어지는 이야기에 집중해라
최고의 마케터는 고객이다.
2023/08/18
제품론
상식의 반대
사례 1) 엘 코데츠 호텔 : 세계 최초의 외부 엘리베이터 … “왜 엘리베이터는 안에만 있어야 할까?”
사례 2) 포스트 잇 … “붙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떨어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상식의 반대 : 언어의 사용(모순어법)
따뜻한 + 카리스마
소리없는 + 아우성
차가운 + 열정
•
모순어법 :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개념의 병행
생각의 양 증가 -> 선호도 제고
케이스 스터디(수강생 사례)
Before) 달지않은 베이커리 섬섬옥수
상식의 반대
2023/08/22
제품론
기술 기반
ex) 삼성전자, 캐논 카메라 거제도 중식전문점 : 탄탄면 1년 개발 라이브스시 전문점
사업 전개의 기본적인 절차
1.
기술기반 경쟁력 확보
2.
소비자 경험 여정 관리
3.
더 넓은 시장으로 확대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본질은
“노예를 대행하는 것”
ex) 마켓컬리 새벽배송, 배달의 민족, 쿠팡
사람은 어디에 돈을 지불하느냐?
노예 대행업
오래 살아남는 기업은 “핵심 경쟁력”이 있다.
2023/08/25
제품론
브랜드가 갖춰야 할 3가지 핵심 경쟁력
1.
기술 기반
2.
과정 기반
3.
인식 기반
인식 기반의 핵심역량
기술과 과정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기억하는 브랜드의 연상이 매우 중요.
But
인식 기반은 기술, 과정의 핵심역량을 갖춘 상태에서 가능하다.
인식 기반이 가능한 경우
1.
명품 브랜드
2.
시장에서 1등하는 브랜드
3가지 핵심역량 중 보스몹, 인식 기반
2023/09/01
제품론
호감의 단서 (Likability 7 Cues)
1.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2.
상호 신용하면 할수록
3.
외모 호감도가 높을수록
4.
활짝 웃고 인사 할수록
5.
작은 칭찬이 제공된다면
6.
유사성이 높을수록
7.
뒷담화의 부정 효과
자주 만나면 벌어지는 효과
고객에게 자주 얼굴을 비춰라.
고객과의 밀당 : 익숙함과 낯설음
2023/09/05
설득 메세지론
브랜딩의 시작은 ‘신뢰’다
•
신뢰 =
반복했을 때 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믿음
정직과는 엄연히 다른 개념
•
신뢰를 확보하면 >> 구전이 생긴다
•
‘저희 브랜드를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모든 조직에서 중요한 신뢰고리
•
상호신뢰 > 업무몰입 > 성과창출 > 상호신뢰 … ex) 현대 정주영 회장 : 신용을 목숨처럼
신뢰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일치 약속하는 것과 제시하는 것의 일치
•
신뢰 실패의 결과는 실망 : 인지도 / 자기구매 / 재구매 / 구전
공든 탑이 무너지는 건 한 순간
브랜딩의 시작은 ‘신뢰’다
2023/09/08
설득 메세지론
고객은 어떤 순간에 구매하고 싶어질까?
거울 뉴런
: 타인의 행동하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행동한 것 처럼 느껴지는 것
통계에는 반응 없지만, 사진에는 반응한다
: 데이터 그 자체가 아니라, 데이터가 보여지는 방식이 중요
Ex) 난민들의 기아 통계를 보여줬을 때 보다, 고통받는 아이의 사진을 보여줄 때 높은 기부 확률
: 거울 뉴런이 반응을 해서 내 불행처럼 느껴져야 마음이 움직인다.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얻어내야 하는 것은 이성을 넘어선 감정적인 반응이다. “마치 내 이야기인것 처럼”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 거울 뉴런
2023/09/12
설득 메세지론
13강. 진상고객을 대하는 방법
: Knowing 알아차림
•
3자의 관점으로 보라 “아 내가 화가 났구나”
•
알아차림 & 행동수정 반복
16강. 고객의 불만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 고객만족 = 성과 - 기대
•
기대를 만드는 건 너무 쉽고, 성과를 내는 건 어렵다
•
고객과의 약속 “지킬 수 있는 말만 하자”
•
성과와 차이를 줄이는 적당한 기대감이 중요
28강. 고객에게 구매를 요청하기 전에 해야하는 말
지킬 수 있는 말만 해야하는 이유
2023/09/19
설득 메세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