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무엇을 배웠나
오늘 도움 받은 것
•
오늘 무엇을 나누었나
•
아침 주니어 교육시간: 청년철학1_13. 왜 우리는 탓하는가?
•
감사인사: 감기기운이 좀 심했는데 차차 나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
우리의 첫 반응: 왜 우리는 탓하는가?
◦
누군가 책임져야 할 대상 > 콕 집어서 비난
◦
누구 탓인지 보지 말고,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먼저 보자.
▪
사람을 탓하지 않고, 시스템을 바꾸니 문제 해결.
◦
통제 가능한 것에 집중하라.
▪
통제 불가능한 영역은? 타인의 실수나 성격
▪
통제, 개선 가능한 것들: 도구, 환경, 과정, 시스템
◦
탓을 멈추면 해결이 시작된다.
▪
대부분의 문제는 사람보다 방법이나 환경에서 나온다.
Question) 진짜 문제의 원인은 뭘까?
•
회사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작성하는 사문원해가 떠올랐다. 어떤 사건들이 시스템적인 문제로 일어날 수도 있고, 누군가의 실수, 잘못으로 일어난 일도 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 비난과 지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같이 해결하기 위한 회사의 시스템이 좋다고 생각했다.
점심시간: 결산팀 회의
•
블루홀 업무일지 작성
◦
할 수 있는 업무 범위와 처음 시키는 업무의 범위를 알기 위해
◦
생성자, 수행자: 본인
◦
팔로우: 릴리, 마린, 듀크
▪
본문에 그 날의 업무를 작성&수정하며 적고
▪
퇴근 전에 하루 정리하며 그 날의 업무를 댓글로 일별 기록할 것
•
3P바인더 사용 방법
◦
상단: 계획했던 업무
◦
하단: 긴급요청 업무
교육정리링크
하루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