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

DAY016 251112 사문원해 작성

오늘 무엇을 배웠나
꼼꼼 원천세
마린 부가세 회계 수업
오늘 도움 받은 것
카드 전표처리 업무 (릴리)
소금빵 맛집 정보! (엘사)
오늘 무엇을 나누었나
엑셀 인쇄영역 설정 (제인)
세무사랑 사용 팁 공유 (카이, 아론)
아침 주니어 교육시간: 청년철학. 고난의 역설
감사일기: PT수업을 연장했는데, 조금 저렴하게 할 수 있었음에 감사합니다. ㅋㅋ
두 세계 이야기
그룹1: 낙원의 초원
그룹2: 위험한 초원
적당한 긴장감: 감당할 수 있는 어려움이 오히려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 일종의 예방접종.
고난과 역경은 삶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다.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삶은 아무런 위험을 모르는 삶이다.
Question. 당신의 어항은 너무 안전하지 않은가?
감당할 수 있는 어려움이라는게, 그 어려움 안에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이전 경험들을 돌이켜보면, 그 때 굳이 그렇게 버틸 일이 아니었는데 싶은 것들도 있다. 모든 일이 어떻게든 버티고 버티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그게 감당할 수 있었던 것으로 되었던 것 같다.
결국 버티는 힘이 중요한 것 아닐까 싶다. 근데 그 버티는 걸 얼마나 버티느냐, 정말 이 버팀이 필요한가에 대한 것은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온루) 시도를 두려워말고 해봐야 강해지는 거 아닐까 생각.
셀레나) 낙원에서 편히 살다 빨리 죽으나 위험한 초원에서 위협에 강해져 오래살다 죽으나 어차피 죽는 건 같은데, 어떤 의미 차이가 있는걸까. > 그러게… 그런데 생존 방식을 새로 익힐 수 있다는 면에서는 위협이 있는 초원이 나쁘지만은 않은 느낌이다.
카이) 낙원과 위험한 곳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따라 다를 것이다.
클로이) 우물 안 개구리. 주어진 환경에서 스스로 어떻게 하느냐. 고난도 있어야 평화도 느낀다.
점심식사 이후: 독서나눔/희노애락
월: 지난주 업무 보고 및 이번주 업무 특이사항 전달
수금: 간략한 회의 진행 (교육 진행상황 보고) > 마린/듀크 수업 요일 듣고나서 다시 정할 것
화: 희노애락
목: 독서나눔
부가세
머리가 어질어질하다. 부가세 회계처리 이전 문제랑 비교해서 아주 조금 다른 건이었는데도, 설명을 하나 놓치니 머리속에 내용이 착착 들어오질 않았다..ㅠㅠ 반복해서 설명해주신 마린께 정말 감사하다.
원천세
자료요청방법 및 원천업체파악 강의 수강. 듀크 강의랑 겹치는 부분이 많다. 두 강의를 통해 예복습을 반복할 수 있다.
하루정리
엘라 통화업무 중 소음에 대한 이슈가 있었다.
문제해결을 위한 사문원해(사실확인/문제인식/원인파악/해결방안)를 작성하기로 했는데, 문제를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고 각 원인과 해결방안을 정리해서 작성해볼 수 있었다. 사문원해를 작성하며, 회사가 직원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훈련하고 있다고 느꼈다.
일반적인 직장에서는 직원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보다 시키는 대로 일을 하길 원하는데, 청년들에서는 직원들이 생각하기를 바란다. 다양한 생각을 나누며 문제해결 방안을 꾸준히 나누도록 하는 이 문화가, 청년들이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