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

스피치 버퍼링(뜸)

안녕하세요! 11월 28일 열다섯 번째 쓰는 일기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제가 말하기에서 왜 버퍼링(뜸)이 걸리는지 알아봤습니다. 이 주제를 가져오게 된 이유는 스피치에서 듀크가 추천해주셨습니다. 추천해준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와 글을 찾다보니 필요하다 생각해서 가져왔습니다.
간단한 목차로는.
1.
루카스는 왜 버퍼링이 걸리는지
2.
글과 오늘의 사례
3.
어떻게 고쳐나갈 것 인지
입니다.
루카스는 왜 버퍼링이 걸리는지
사실 저도 제가 왜 버퍼링에 걸리는지 주변에서 해주시는 말씀과 제 생각으로만 알아왔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이유는 저도 몰랐습니다. 왜 걸리는지 정리를 해보니 3가지가 나오더라구요.
생각 없이 말만 내뱉는 경우 생각 없이 말만 내뱉는 경우 내가 어떤말을 하고 싶은지 나 자신도 모르고, 상대에게는 전달력이 약해져서 휘발성이 강해지고 내용이 정리가 안됩니다.
생각정리는 안했지만, 말하면서 생각 하는 경우 생각정리는 안했지만, 말하면서 생각 하는 경우 내가 말을 이어갈 때 두서가 없어서 머리가 하예지고, 무슨 말을 하는지 섞여서 전달해서 상대방에겐 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대본을 외워서 하는 경우 대본을 외워서 하는 경우 한 번의 흐름 끊김으로 뒷 내용이 도미노처럼 잊어버려서 말을 이어가기 힘들다.
3가지다 내용 다 내 자신이 생각정리는 하지 않아서 말을 못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도 찾아 보았고, 이런 문제점이 있어서 오늘 사례도 하나 나왔습니다.
글과 오늘의 사례
이런 문제점에 관해서 글을 찾아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책을 읽으면서 생각 정리 방법을 깨우쳐라라는 말이 결론입니다. 대본처럼 글을 이어쓰면 토시하나 틀리면 안되는 상황에 놓이지만, 생각 정리를 통하여 키워드와 논리의 흐름을 가지고 말을 시작하면 말의 흐름이 끊겼을 때도 문제 없이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것을 연습하기 위해 책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부터 해야합니다.
오늘도 이런 정리를 하지 않아서 생긴 사례가 있습니다. 듀크와 업무에 대하여 대화가 오갔습니다. 원천세 업무. 연말정산 내용이었습니다. 듀크께서는 연말정산과 원천징수 관하여 무엇인지 답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분명 알고 있지만, 생각 정리를 해두지 않아서 말을 못뱉는 상황이 따라 왔습니다. 당황을 하며 생각 정리와 말하기 연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지
자신의 문제점도 찾고 글을 읽으며 생각해 봤습니다. 조셉이랑 약속한 내용과 조셉께서 이끄시는 방향이 전부 생각을 위해서 라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금 쓰는 성장일기(자신의 생각을 쓰는 일기), 스피치(말을 하기위한 생각 정리), 독서(책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 정리). 전부 생각입니다. 제가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이 3가지를 지속하는 것도 가장 중요하고, 계속해서 이어나가면서 연습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성장일기 작성을 해봤습니다. 아직까지 미흡한 부분도 많고 스피치 하는데도 문제가 많습니다. 하지만 노력해나가면서 바뀌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상이며, 오늘 11월 28일 성장일기 였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