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034. 살아움직이는 순간, 맡고 묻고 듣고 이끄는 사람의 힘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 결국 사람만이 방향을 정한다.
오늘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시간에는 '결국 사람만이 방향을 정한다'라는 주제를 독서하고 생각을 공유하였습니다.
저는 이번 챕터에서 3가지 단어가 머릿속에 남아있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책임감.
책임을 지는 것은 우리 인간들이지, AI가 아니다.
저는 이번에 원천세 신고기간 원천세 관련 업무를 하다 보니 책임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요청한 서류들, 그 요청한 서류를 다른분들께서도 검토해주시기도 하지만, 제가 누르는 버튼 하나로 모든 것들이 결정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작은 것 하나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던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이 조직을 믿고, 사명감을 느끼고, 책임감을 갖고 움직일 때, 그 일이 비로소 살아있는 일이 된다.' 라는 말처럼 무언가를 할 때 사명감을 느끼며 책임감을 갖고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주도적.
조셉이 최근에 청출어람팀에게 하신 말씀 중 하나가 주도적인 사람이 되어라 라는 말이었습니다.
무언가를 하더라도 주도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며 스스로에게도 주도적인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질문.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에 한나가 말씀하신 것처럼 '질문이 없는 조직'은 금세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옆에 계신 분들께도 질문하고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 스스로에게도 질문을 끈임없이 던지면서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언제나 중심이며, 사람이 방향을 정한다 라는 말처럼 AI를 활용하느냐 안하느냐 판단하는 것도 인간이며, 판단 뿐만 아니라 책임지는 것, 질문하는 것, 감정을 다루는 것 등등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오늘의 문구
경청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가치
듣기는 평생동안 이어지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과 같다.
가벼운 말이 당장이 아니더라도 언젠간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경청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귀를 열고 다니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경청하는 척이 아닌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전하고자 하는 말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귀를 기울이려는 노력은 언젠간 자신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조언을 듣는 데에는 짧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 조언으로 인해 생긴 지식은 평생 갑니다.
누군가가 던진 조언들을 경청하고 참고하다보면 스스로의 가치를 올려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 동료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부터 관찰하고 경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말할 때 두번 보고 듣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교육 및 업무
근로내용확인신고서
일용직이 있으면 신고해야한다.
1일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거나 1개월 미만으로 고용되는 일용근로자를 위한 서식으로 그달에 고용된 일용근로자의 고용정보는 다음달 15일까지 신고해야 한다. (근로복지공단에 제출, 고용과 산재보험이기 때문)
사업장관리번호 / 명칭 / 소재지 확인 필수
근로자 정보 확인
누가 일하는지 작성
주민등록번호 / 국적 / 전화번호 / 직종부호 근로일수 체크 근로 일수와 시간
마지막으로 보수총액과 임금총액 받아간 금액 작성 이직사유 코드 - 예) 계약만료
동거친족이 일용직으로 근무하는 경우는 신고를 안한다. 동거친족은 고용산재보험 가입대상이 아니다.
근로내용확인신고 시 주의할 점 주민등록번호 / 금액 / 날짜
4대보험 고객응대
직원 채용시 보험료
채용된 직원의 급여에 계산법 활용하여 계산
국민연금 9% / 건강보험 7.09% / 장기요양보험 : 건강의 12.95% / 고용보험 0.9% +0.25% / 산재보험 0.7% 가정
국민연금 상한액 590만원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급여여도 590만원으로 본다.
사업유형에 따라 대표자 4대보험 가입 여부 달라짐
개인사업자 : 보험을 가입하는 직원이 있는지 확인하고 혼자서 일하는 대표자는 직장가입자 회사를 통해서 내는 직장가입자로는 보험이 안나온다.
지역가입자로 나올 수 있다.
직원이 있을 경우, 같이 직장가입자로 가입
법인사업자: 회사에서 매달 돈 출금할 경우 (급여받아갈 경우), 연금 건강 가입하고 보험료 납부.
돈을 안빼간다고 하는 대표는 보험료 나오지 않는다. 4대보험 가입 안한다.
직원에게 줄 돈은 있지만, 자신에게 줄 돈은 없다 - 무보수 대표이사 : 공단에 제출하게되면 보험 미가입
동거친족 고용산재 가입 안되므로 가족도 4대보험 가입 여부 질문하면 확인해보기.
예) 조카가 일을 시작한다. 주 40시간 / 단시간 근로자 / 일용직 (8일 &60시간 미만) 가입 대상
예) 자녀가 일을 하게 되면 동거친족 가입 불가능
보험료 지원금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연금과 고용보험에 대해서 대표 / 회사 / 근로자 모두 조건 여부 확인 후 가입 가능
자주 나오는 질문
몇 달전 직원 채용 어떻게 해야하나? (3개월 수습기간) 늦게 신고 하였을 경우 그날에 바로 신고
늦게 신고하면 과태료 나오나?
모든 공단 신고는 사건이 발생한 날의 다음달 15일까지가 원래 마감일이지만, 늦으면 고용보험 같은 경우는 과태료가 나온다.
알바로 고등학생 고용, 뭐가 다른가?
알바라고 통칭을 하지만 주 40시간 푸타임 근무할수도 짧게 할수도 있는 거기 때문에 상용인지 일용인지 확인 먼저 하기. 고등학생이면 만 18세 미만일수도 있고 이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선택하게 취득 안할 수도 있다.
공단에 무언가 왔는데 이게 뭔가? 사진 찍어서 보내달라 부탁드리기
처음 회사가 생기면 4대 보험공단도 알게 되는데 혹시 근로자가 없는지 있는지 확인 후 있을 시 신고 해야한다는 안내문
납부 고지서 : 근로자가 있고 신고하였기 때문에 납부를 해야한다는 안내문
외국인도 4대보험 가입해야하나?
국적과 비자를 확인
특정 비자일 경우 풀타임 근무 불가능 (유학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