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032.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 그리고 도전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 2025년 청년들에서 지내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오늘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시간에는 '2025년 청년들에서 지내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였습니다.
저는 입사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청년들에서의 기억들을 되돌아보면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두가지가 생각났습니다.
첫번째로는 이번에 송년회 때가 생각났습니다.
매번 영상으로만 보던 분들, 꼭 한번쯤은 뵙고 인사드리고 싶었던 분들을 만나뵐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것에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영상으로만 뵙던 분들을 한분 한분 볼 때마다 너무 신기하면서도 반가웠었습니다.
같이 교육을 듣던 분들,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에서 생각을 함께 공유하셨던 분들을 뵈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짧게라도 가졌다는 것에 너무 기뻤습니다.
너무 짧게 느껴진 시간이었지만, 이렇게 다른 지점 분들을 뵐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취미를 공유 하면서 모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풋살. 제가 모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은 바로 풋살 때문입니다.
저는 축구를 하면서 항상 즐겁게 하자. 즐겁게 하려면 이겨야 한다 라는 생각을 하면서 축구를 해왔습니다.
항상 이겨야 하며 승패에 집착하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청년들에 계신 분들과 함께 하면서 놀랐던 것은 승패와 상관없이 부딪히고 서로 배려하면서 풋살을 하면서도 즐길 수 있구나를 느꼈으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즐기면서 소통하면서 서로를 알아가면서 저에게는 추억으로 기억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와 같이 지점별로 나뉘었지만, 그것과 상관없이 서로 웃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문화에 자극을 받았으며, 이와 같은 문화를 더 만들고자 기회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청년들에서의 시간은 앞으로의 시간과 비교하면 짧지만 너무 많은 일들을 경험하고 배우고 느낀 의미있는 시간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청년들에 계신 각양각색의 다양한 분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도 많이 배우고 성찰하면서, 성장하는 제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던 계기였습니다.
오늘의 문구
'도전'이라는 말의 무게
'도전이란 투쟁심을 동반한 겨루기를 뜻합니다' 라는 말처럼 도전을 하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을 할 때에는 누구나 마음속에 있는 야만적이면 야성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난관에 부딪혀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람, 인내심과 노력을 꾸준히 키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용기가 없는 사람,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 노력을 안하는 사람에게는 도전은 반대로 추락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꼭 이뤄내겠다는 결심, 마음가짐 그리고 도전 정신이 필요하며 본능에 가까운 탐욕과 투쟁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생각하였습니다.
도전이란 말에 대한 무게를 알고 책임있게, 용기있게, 끈기있게, 참고 견뎌내고 이겨내는 제 자신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의 교육 및 업무
공단이 사용하는 용어
직장가입자 / 지역가입자 회사에서 가입하면 직장, 집에서 가입하면 지역가입자
수임 / 해지,해임 회사의 일을 맡아서 한다, 세무대리 수임, 4대보험공단 수임 등
취득 / 상실 취득은 무언가를 얻는 것.
회사에 4대보험 가입하는 직원이 생겼다 하면 취득신고, 직원이 퇴사한다 할 때 상실신고
성립 / 탈퇴
근로자가 한명도 없었는데 처음 생겼다.
처음 가입하는 4대보험을 성립한다.
회사에 아무도 없으면 4대보험을 탈퇴한다.
성립신고
국민연금은 당연적용사업장 해당신고서
건강보험은 사업장(기관) 적용신고서
고용보험 / 산재보험은 성립신고서
탈퇴신고
국민연금 / 건강보험은 사업장 탈퇴신고서
고용보험 / 산재보험은 보험관계 해지신고서
보수월액 / 소득월액 / 기준소득월액
연금에서는 소득월액, 건강에서는 보수월액,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기준소득월액
4대보험 월별 일정
15일 공단 업무 마감 (15일 이후 접수분은 다음달에 처리)
15일 근로내용확인신고 (일용직)
18~19일 보험료 1차 고지
21~22일 보험료 2차 고지
근로자 보수총액신고 (근로자)
1년동안 근로자가 번 돈에 대한 신고
건강보험 3월 10일 / 고용산재는 3월 15일 / 연금 신고 안함 (연말정산하면서 연금공단으로 바로 넘어감 (7월))
4월 건강, 고용 & 산재보험료정산 (4월 ~ 익년 3월)
7월 국민연금 정기 결정 (7월 ~ 익년 6월) 법인대표는 급여를 받는다는 전제하 동일하게
개인사업자
직원이 있냐 없냐에 따라 달라짐
4대보험 가입하는 직원 생기면 관리번호 생김
직원이 있는 경우 : 5 ~ 6월에 보수총액신고
직원이 없는 경우 : 11월 건강보험료 정산 (11월 ~ 익년10월)
7월 국민연금 정기결정 (7월 ~ 익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