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챕터를 읽고 처음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작성했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당시 빨리 처리하려는 욕심 때문에 2억 이하와 초과에 따라 다른 의제 매입률을 적용해야 하는 것을 모두 동일하게 처리해 실수를 했는데, 루시께서 이를 지적하기보다 부드럽게 피드백해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한 번만 더 같이 공부해볼래요?"라는 말씀에서 실수를 품는 리더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고, 저도 나중에 리더가 된다면 그런 태도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수를 피드백하는 사람의 태도도 중요하지만,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고, 저는 이제 실수를 감추기보다 빠르게 공유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챕터를 읽고 팀원이 실수를 하더라도 그것을 성장의 기회로 바라보고, 단호함과 따뜻함을 함께 갖춘 리더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팀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실수를 지적받기보다는 제 생각을 먼저 들어주고 다른 방향을 제시받을 때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또한 실수를 문제로 바라보기보다는 성장의 한 장면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제가 팀원이 실수했을 때 그걸 곧바로 지적만 한다면, 과거를 잊은 개구리 같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더더욱 따뜻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책 속 문장에서 ‘팀장은 실수를 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실수를 통해 성장하는 문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부분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예전에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매니저가 실수를 지적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항상 주눅 들고 일했던 경험이 떠올랐고, 그로 인해 조직 전체가 정체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실수를 문제로만 인식하면 사람은 위축되게 됩니다. 지금은 실수를 많이 하는 입장이지만, 실수를 성장의 초석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갖고 여유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챕터 제목에서 어미새가 떠올랐습니다. 어미새가 알을 품어야 부화가 시작되듯이, 리더는 팀원의 실수를 품을 줄 아는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수를 품어줄 수 있는 조직은 심리적 안정감이 있으며, 단순히 존중만으로는 안정감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소속감과 소통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실수를 비난하게 되면 책임 회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실수로 받아들이되 그것을 고쳐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실수를 회피하기보다 먼저 이야기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갖추고 있으며, 실수를 성장을 위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그런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반복되는 실수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를 비난만 하기보다는 왜 그 실수가 발생했는지를 짚어주고, 상대방이 스스로 그 실수를 각인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정으로 실수를 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실수가 발생했을 때 사람보다는 프로세스를 먼저 점검하는 편이지만, 너무 프로세스 중심으로만 생각하다 보면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 앞으로는 조금 더 부드러운 접근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 ‘사랑은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문장이 매우 공감되었습니다. 업무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고, 실수할까 봐 조심스러운 마음이 행동을 늦추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실수를 품어주고 오히려 알려주는 분위기이기에, 저도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수를 솔직히 말할 수 있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고, 나중에 저도 누군가 실수를 했을 때 그 실수를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챕터를 읽으며 예전에 다녔던 회사가 떠올랐습니다. 실수를 품어주던 세무사님 밑에서 일하면서, 실수를 통해 하나씩 정확히 알아가는 과정이 정말 재미있고 의미 있었던 경험으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은 경력자 위주의 팀에 있다 보니 각자의 고유한 방식이 있고, 그 안에서 치열한 논의도 있지만 결국 더 나은 방향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실수가 발생했을 때 사람도 프로세스도 깊게 점검하지 않고 넘어가는 편이라, 앞으로는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고민해야겠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수를 허용하는 것과 실수를 품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이번 챕터를 통해 느꼈습니다. 사회 초년생 시절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컸던 이유는 이전 직장에서 실수를 하면 곧바로 질책이 따라왔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문화 속에서 다시 배우려는 태도를 가지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과거에 팀원 개인의 문제로만 판단했던 사례를 떠올리며, 앞으로는 실수가 발생했을 때 그 사람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도 함께 점검하는 팀원이자 리더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것은 곧 책임감을 배운다는 것이며, 책임 회피보다 함께 해결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챕터를 통해 다시 느꼈습니다. 과거에는 실수를 감추고 넘어가려 했던 적이 많았는데, 이제는 실수를 드러내고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특히 남의 실수에 대해서는 결과만 보고 판단하기보다 그 사람이 어떤 과정을 거쳐 그 결과에 도달했는지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리더라면 단순한 결론보다는 팀원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물어보며 함께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수가 발생했을 때 사람보다 프로세스를 먼저 점검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신입 시절에는 실수한 줄도 모르고 넘어갔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당시 팀장님은 그런 실수를 하나하나 짚어주시고 피드백을 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제가 누군가에게 업무를 알려주는 입장이 되었지만, 남의 실수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 생각보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수를 실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으로 바라보고, 다시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고쳐나가는 것이 실수를 품는 첫걸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챕터를 읽으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말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같은 실수를 한 상황에서 팀장의 말에 따라 팀원의 마음가짐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실수를 숨기게 만드는 말이 있는가 하면, 실수를 성장의 계기로 만들어주는 말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실수를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고, 그러기 위해선 팀장인 제 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좋은 말은 팀원을 위축시키지 않고, 스스로 성장하게 만들 수 있기에, 앞으로 좋은 리더 분들을 보며 배워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실수가 발생할 때 그에 대한 정리를 하지 못하면 성장도 어려워지고 실수를 받아들이는 사람도 줄어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그 분위기가 잘 형성되어 있어 만족스럽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실수에 대한 태도는 리더의 반응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리더가 실수에 대해 크게 꾸짖었다면 저도 위축되어 다른 업무에 소극적이 되었을 것 같은데, 다행히 현재는 실수를 인정하고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여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수는 현상이고, 리더십은 그 현상 이후의 해석이라는 문장을 보며 실수는 인정하는 것이 시작이라는 점을 다시금 느꼈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는 리더는 아니지만, 스스로의 실수에 대해 먼저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지금은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에 있다고 느꼈습니다.
실수를 해도 사람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다는 말이 특히 와닿았습니다. 단순한 지적만 받게 되면 점점 숨기게 되고 위축되는 것 같아, 실수를 했을 때 리더가 그 과정에 관심을 갖고 여유를 가지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할 경우에는 문제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과거에는 실수를 지적받아야 더 조심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오히려 위축되어 실수를 숨기고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수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제대로 바라보기보다는 혼날까 봐 사람에 집중하게 되는 제 태도를 돌아보게 되었고, 앞으로는 지적을 조언으로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수를 줄이는 것보다 실수를 어떻게 다루는지가 중요하다는 말에 공감했습니다. 실수는 상세히 기록하고, 수정한 과정까지 명확히 남기는 것이 반복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실수를 인정하고 말하는 것이 두려웠지만, 지금은 실수가 공유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이를 단지 하나의 현상으로 바라보고 각자에게 적용하는 모습을 보며, 실수를 말하는 것이 더 이상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생각의 전환이며, 그런 문화를 만들어 주는 환경에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실수를 했을 때 팀원이 스스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실수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모두가 함께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은 실제로 실수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어, 회의나 리뷰 시간에도 서로의 실수를 공유하고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수를 허용하는 것과 품는 것은 다르다’는 문장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실수를 그럴 수 있다고 허용하는 데 그쳤던 것 같고, 그것이 무관심일 수 있다는 말에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팀원과 함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실수가 줄어들고 있음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앞으로 더 많이 대화하고 고민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리더는 실수를 했을 때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줄 때는 구체적이고 디테일하게 전달하는 것이 분위기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청년에서는 서로 실수를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문제 해결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느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실수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개인이 져야 하는 경우를 종종 봤기 때문에, 왜 회사에서 학습이 필요한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학습은 단순히 실수를 용납하는 것을 넘어서, 실수를 줄이고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고, 그것이 팀원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수를 통해 팀원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며, 앞으로는 그에 맞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수를 분석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