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bout 청년들

그 느낌을 기억해

날짜
2023/07/26
태그
고객감동
불편찾기
텍스트
017. 이건 무조건 먹힌다
오늘은 고객님으로부터 기분 좋은 답장을 받은 날입니다.
고객 응대가 고객님의 삶에 흔적을 남기는 과정이라고 생각해보면
이런 응대 하나 하나가 너무 소중한 훈장 같아요.
앞으로 이런 사진들을 하나 둘 모아두면 나중에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질지도?
근데 스스로에게 조금 더 칭찬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이런 답장을 받은 것만으로도 스스로를 칭찬해줄 수 있겠지만
제게 의미 있었던 건 하나 더 있었어요.
저 답장을 받기 전부터 이미 저 반응이 나올 것 같다는 느낌!
이 느낌이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거라는 확신!

그 느낌을 기억해

이건 무조건 먹힌다!
사실 아무 근거 없이 느낌이 들진 않죠.
바로 불편함 찾기 입니다.
어렵게 찾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객님들의 반응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고객님이 먼저 말씀하시는 경우가 더 많구요.
이번 고객님의 경우도 반복적인 반응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전자계산서 취소 방법을 모르겠어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급하죠?”
아 이 분은 말로 해선 안 되겠구나(?)
분명 고객님은 이걸 불편해 하셨을 거야.
내가 불편함을 위해 두 번이나 같은 방식으로 설명 드리면
적어도 한 번은 반응이 오겠지 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고객 응대를 계속 해야 하기 때문에
제겐 이 느낌이 너무 소중합니다.
고객님의 불편을 발견하는 감각을 유지할 수 있길!
다른 고객님들에게도 계속 이런 카톡을 받을 수 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