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 우리는 왜 척하는가?
오늘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시간에는 '우리는 왜 척하는가?'라는 주제로 생각을 공유하였습니다.
아는 척, 이해하는 척, 해본 척 등등 척하는 것으로 그 순간을 넘어가고 안심할 수 있지만, 이 후에 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고 솔직하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끝낼 일이여서 모른다고 말하지 못하는 경우, 알아야 할 것 같은데 모르는 것 같아서 모른다고 말하지 못하는 경우 등등, 그 순간 많은 사람들은 이해하고 아는 것처럼 말하고 행동할 때가 있습니다.
척하는 것으로 더욱 더 심각한 결과와 비극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영상을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생각할 순 있지만, 모르는 것을 모른다 말함으로 인해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오스틴의 생각이 떠오릅니다.
모르는 것은 이해할 때까지 질문하고 또 질문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추후에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상을 보고 릴리가 생각났습니다. 저희 청출어람팀이 현재 릴리를 도와 결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가 모르는게 많아 항상 많은 질문을 하고 간단한 것이라도 이해할 때까지 릴리께 질문하고 또 질문했던게 생각났습니다.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친철하게 설명을 해준 릴리께 너무 감사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렇게 좋은 동료분들이 계신 곳에서 더 많은 것을 질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모르는 것을 안다 하여 업무를 하는데 있어 저희가 업무를 잘못된 방향으로 하게 되었다면, 릴리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들에게도 신뢰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불신과 불안함을 가져다 주는 것 밖에 되지 못한다 생각합니다.
'성장은 모른다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말처럼 저는 앞으로도 모르는 것을 아는 척 이해하는 척하여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보단 솔직하게 모르는 것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질문을 통해 이해하고 저의 것으로 만들어야겠다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문구
솔선수범하라
다른사람들이자신을 따라와 주길 원하거나, 함께 나아가길 원하면 말로만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사람들을 말로 설득하고 난 이후 그에 맞는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찍 일어나 일찍 출근하며, 부지런한 모습으로 작은 행동부터 하나하나 습관화하여 솔선수범이 되는 행동, 말로만 솔선수범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가만히 방관하면서 입으로만 아무리 이래라 저래라 떠들어도 주변 사람들은 잔소리, 듣기 싫은 소리로 밖에 기억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이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주변 사람들도 제가 뱉은 말에 대한 행동을 보고 함께 나아가려는 의지가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부끄럼 없는 사람이 되도록 솔선수범 할 수 있는 모습을 항상 유지하고 나아가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옆에 있는 동료나 이제 들어온 신입에게 더 좋은 동기부여, 마음의 불꽃을 태워주게 만들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솔선수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선수범을 하기 위해 시간, 생각, 행동, 말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 청년들에 대한 생각,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어떻게 하면 보완할 수 있는지, 개선할 수 있는지, 모두와 함께 고민을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틈틈이 청년들을 위한 생각을 해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교육 및 업무
간이지급명세서 작성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매달 말일]
•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
사업소득간이지급명세서
1.
제출 시기 - 지급일이 속한 다음달 말일
4가지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기타소득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소득 - 반기제출 (1월, 7월)
사업소득 / 기타소득 / 일용근로소득 - 있는 달마다 매달 신고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 귀속 = 지급
예외 : 귀속과 지급월이 다른 경우
하반기 간이지급명세서 (근로소득) 작성 관련 유의사항
•
근로소득을 12월 말일까지 미지급한 금액은 12월에 지급한 것으로 작성
•
이런경우네는 12월 귀속 1월 지급이지만 12월에 지급한 것으로 되어 11월과 12월 금액이 12월 지급분에 합산하여 입력 (귀속 / 지급 다른 경우!!)
가산세
가장 중요한 건 지급명세서와 간이지급명세서에 대한 가산세
•
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을 못하였을 경우 소명자료 제출하는데 바로 가산세가 나오진 않지만, 법인세 신고 하게 될 때 간이지급명세서 미제출금액 부분에 가산세 금액을 입력
•
영수증서 (납세자용)에 가산금에 금액이 들어가 있다.
원천세 신고를 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급명세서를 신고하는 걸 놓치는 경우에는 세부담을 우리가 하는 경우에는 가산금 금액으로 들어감 (거래처 신뢰도 떨어질 수 있음)
1.
제출항목
간이지급명세서는 과세만!!!!!!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 기본급 / 식대 / 육아수당
간이지급명세서 : 기본급
지급명세서 : 기본급 / 식대 / 육아수당
그외 간이지급명세서는 지급액 합계 끌어오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