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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9일

대표는 팀장의 태도를 기억한다
오스틴 이번 챕터를 읽으며 리더라는 자리는 매우 어려운 자리이며, 그중에서도 ‘설계력’이라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실패나 어려움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라고 생각했고, 그것을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태도 역시 습관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평소 나도 모르게 드러나는 표현들이 동료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보고의 태도에 대해 반성했고, 보고는 단순히 일의 종료가 아니라 신뢰를 쌓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임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보고할 때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태도를 인식하며 행동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셀레나 이번 챕터를 통해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태도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마음가짐까지 담겨 있다는 점에서 행동보다 더 중요한 요소라고 느꼈습니다. 특히 ‘설명이 아니라 정리의 태도’라는 표현이 인상 깊었고, 나 역시 보고할 때 설명이 아닌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억울함을 표현하기보다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다짐을 했고, 팀의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태도를 갖추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존 자신의 기분이나 피로가 태도로 나타나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고, 바쁜 와중에도 태도를 인지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팀장의 태도는 곧 팀의 분위기를 대표하기 때문에 더 무거운 자리라고 생각되며, 보고 역시 단순한 결과 전달이 아닌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아직은 설명에 치우친 보고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핵심을 명확히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이를 위해 독서와 인풋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마리아 처음엔 챕터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 여러 번 읽었고, 팀장이 ‘노’라고 말한 것이 신뢰를 깬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에서 비롯된 태도 때문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언어와 태도, 행동에 부정적인 감정이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음을 느꼈고, ‘일단 해보자’라는 표현도 실은 부정적인 의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말과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보고의 내용보다는 태도와 자신감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점에서, 더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클로이 태도는 평소의 생각과 내면을 반영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8시간 이상 함께하는 동료들 앞에서 나의 태도와 말투는 감춰지지 않으며, 평소 생각 자체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알겠습니다’라는 말 자체보다, 그 말에 담긴 방향성과 진정성이 문제라는 점도 인상 깊었고, 그동안 보고 시 태도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던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보고 시 태도를 인식하고, 의사 전달을 더 성실하게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조이 상위 리더의 요청이나 제안을 단순히 흘려듣지 않고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첫 반응 이후에도 지속적인 피드백과 공유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의사소통의 지속성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감정을 억제하기보다 중심을 잡는 자세가 필요하며, 좋은 감정조차 방향을 잃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감정의 표현 방식도 신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보고 시 명확하고 자신 있는 태도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애매한 표현보다는 확실한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나 ‘말과 숫자보다 오래 남는 것은 태도’라는 말이 인상 깊었고, 실제로 사람에 대한 신뢰는 말보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보고 시 설명보다 정리를 한다는 것이 어떤 차이를 갖는지 고민하게 되었고, 설명은 판단을 타인에게 맡기는 수동적인 태도인 반면 정리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주체적인 태도임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는 정리하는 태도로 문제를 직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노아 자신이 Q 팀장과 R 팀장의 특성을 모두 가진 사람이라고 느꼈고, 긍정적인 태도와 솔직함이 오래 지속되는 관계에 필요하다는 점에서 솔직함을 더 연습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은 일관성이 있어야 예측 가능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런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설명을 반복하던 습관을 반성했고, 변명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정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더 이상 ‘할 수 있다’는 말보다는 ‘했다’고 보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듀크 태도에 대해 ‘되게 하려는 태도’와 ‘안 될 이유를 찾는 태도’로 나누어 생각해보았고, 되게 하려는 태도를 갖기 위해선 스스로의 관리와 기준 설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팀장이 그렇게 보고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팀원들의 태도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했고, 자신이 팀장의 보고를 도와주는 팀원이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설명과 정리가 섞여 있었지만, 일관된 태도를 갖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향성에서 출발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제이미 이번 챕터를 읽으며 ‘태도는 말보다 오래 남고 숫자보다 진하게 각인된다’는 문장이 인상 깊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내면이 드러난다고 했을 때, 저는 과거에 그런 상황에서 인내하거나 침묵했던 기억이 많았고, 그게 오히려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보고에서도 내용 전달에 집중하고 내 입장을 설명하려는 경향이 강했던 것 같고, 그래서 전달받는 입장에서는 핵심을 파악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겠다고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상황을 정리해서 방향을 제시하는 태도를 갖고, 보다 신뢰를 줄 수 있는 보고를 하고자 다짐했습니다.
루피 이번 챕터를 읽으며 저의 태도를 많이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항상 어떤 지시든 ‘알겠습니다’라고 답하면서 정작 내 생각이나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았던 것 같아 반성이 되었습니다. 설명이 때로는 변명처럼 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정리하고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습관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는 ‘해보자’는 태도로 시작하고,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려고 합니다.
지니 대표의 제안에 대해 보장은 못 하지만 ‘해보자’는 태도로 임하는 것이 팀장에게 필요한 태도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못한다와 안 한다의 차이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나 역시 항상 ‘해보자’는 태도를 가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보고나 질문할 때의 태도에 대해 그동안 무심했던 것 같아 반성하게 되었고, 앞으로는 더 주체적이고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지려고 다짐했습니다.
제인 보고나 질문을 할 때 항상 내용 전달에만 집중했고, 태도에는 소홀했던 것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의 태도는 예민하게 받아들이면서 정작 내 태도는 신경 쓰지 않았던 점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해보겠다는 태도는 단순한 말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마음가짐과 태도 모두를 조율하며 행동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리 ‘대표는 팀장의 말을 기억하지 않는다. 단, 태도는 기억한다’는 문장이 모든 관계에 적용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싸움의 이유는 잊히지만, 상대방의 태도는 기억에 남는 것처럼, 내 말의 내용보다 그것을 전달하는 방식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정리를 먼저 하고 설명을 덧붙이는 방식이 더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문제를 해결한 후 그 과정을 간결하게 설명하는 태도를 지속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릴리 ‘태도는 그 사람의 내면과 평소의 방향을 보여준다’는 문장을 통해, 침묵이나 무성의한 반응이 오히려 회사에 대한 무관심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실감했습니다. 업무 지시를 받았을 때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질문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해보자라는 태도는 열린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어떤 지시나 요청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접근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해리 Q와 R의 태도를 비교하면서,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지금까지는 보고 내용에만 집중했고, 태도를 고려하지 않은 점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까지 생각하여, 태도와 내용 모두를 갖춘 보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오 싸움의 이유는 잊혀도 태도는 오래 기억된다는 말처럼, 나 역시 상대의 태도는 기억하면서 내 태도는 돌아보지 않았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알겠습니다’라는 반응보다는, 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고객과의 업무에서도 이런 태도를 잘 드러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엘사 Q 팀장처럼 ‘알겠습니다’라는 말만 반복하며 보고나 요청에 응해왔던 점을 반성했습니다. 보고 시 기한이나 현황 등을 정확히 전달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체감했습니다. 반려된 결재에 대해서도 방어적으로 반응했던 태도를 되돌아보며, 앞으로는 명확한 기준과 유연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태도를 갖추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멜리아 ‘할 수 없습니다’라는 단호한 태도보다는,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의지가 더 신뢰를 준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Q 팀장처럼 무조건 ‘할 수 있다’고 말하기보다, 할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고, 가능한 방안을 탐색한 후 정중히 전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상황을 정리하고 설명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태도를 유지하려고 다짐했습니다.
모네
업무를 받아들이는 태도는 단순한 말투보다 그 사람의 책임감과 가치관을 드러낸다고 생각했습니다. 겉으로는 겸손하거나 적극적인 듯 말할 수 있지만, 결국 진정성은 오랜 시간에 걸쳐 드러나는 것이기에, 평소 어떤 마음가짐과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문제를 정리하고 피드백을 구하는 태도를 더욱 습관화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루나
대표는 단순한 응답보다 태도와 대응 방식을 더 중요하게 본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수용할 때에도 그저 무조건적인 응답보다는,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내 의견을 정리하여 ‘해보자’는 방향으로 잘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보고의 내용뿐 아니라 전달 방식과 태도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해보겠다는 태도는 무책임한 ‘알겠습니다’보다 더 신뢰를 준다는 점에서,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책임감 있는 응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사람마다 보고를 받을 때 원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태도와 내용을 조율하여 전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말보다는 태도에 더 집중하고 있었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
제나
사람이 기억하는 것은 내용보다 그때의 감정과 분위기라는 말을 통해, 대표 역시 태도와 감정에서 신뢰를 느낀다는 점을 공감했습니다. 해보겠다는 태도로 업무에 임하더라도, 마감 시간을 고려하지 못했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고, 앞으로는 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율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설득력 있는 보고를 위해서는 상대가 기억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아나
팀장이 대표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태도와 내용 모두 중요하다는 점을 깊이 공감했습니다. 무조건적인 응답보다, 현재 팀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정확한 일정과 대응 방식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보고 역시 정리된 내용과 진심 어린 태도가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보고 시에는 설명과 정리를 모두 갖춘 자세가 필요하며, 두 가지를 균형 있게 챙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헤일리
‘정리하려는 태도는 대표에게 안심을, 설명하려는 태도는 불안을 준다’는 문장에서 정리된 태도란 책임감을 가지고 상황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대표를 고립시키지 않고, 함께 문제를 풀어가려는 파트너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말보다 반응과 눈빛이 주는 진심이 더 오래 남는다는 점에서, 진솔하고 겸손한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신뢰를 주는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디아
과거에는 결과와 과정만 잘 관리하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내 말과 태도가 상대방에게 어떤 신뢰를 주는지를 항상 인식해야겠다고 느꼈고, 위기 상황에서는 설명에만 치우쳤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상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태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온루
예상치 못한 요청에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리더십을 드러낸다는 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말보다 시각적인 요소, 즉 표정과 눈빛이 진심을 전달하는 데 더 강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보고나 소통의 과정에서도 그런 부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표가 내 반응과 눈빛을 통해 진심을 느끼기를 바란다는 마음으로 항상 진솔하게 표현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수잔나
태도는 그 사람의 평소 가치관과 삶의 자세를 보여준다는 말에 공감했습니다. 즐기지 못하는 업무에 소극적인 태도가 드러나기도 했지만, 그 일을 시작한 이유와 가치를 되새김으로써 긍정적인 태도로 바꿔갈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대표가 기억하는 것은 말보다 태도와 감정이라는 점에서, 내 반응과 눈빛을 통해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