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을 파악하는 방법
오스틴
이번 강의를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며칠 전에 카스께서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요즘 AI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반복적인 일들은 AI가 대부분 대체할 수 있지만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은 대체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말을 들으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결국 디테일에서 차이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질문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 읽었던 책에서도 요약에 관한 내용이 있었는데, 중요한 일일수록 외적인 부분에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면 오히려 악효과가 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최근 요약이 잘 되지 않아 고민이 많았고,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중요한 핵심을 잘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고, 그러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숙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강의를 보며 전체를 보는 힘이 목적을 명확하게 해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거시적인 시야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지만, 저는 아직 거시적인 관점에서 제 일이나 진행 상황을 제대로 보고 있지 못하고 미시적인 부분도 자주 놓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종합소득세 업무를 하면서 핵심은 적법하게 처리하고 대표님들의 세 부담을 절감하는 것이었는데, 단순히 저의 할당량을 처리하는 데만 급급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청년들에 와서 모든 걸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지만, 현재는 당장의 일에만 몰두하면서 앞으로의 방향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질문을 잘하고 많이 해야 한다고 했는데, 나는 과연 질문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 마인드맵처럼 요약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신없이 흘러가는 생각을 잘 잡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강의에서 핵심을 잡지 못하면 엉뚱한 일을 하게 된다고 했는데, 그 엉뚱한 일들이 결국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저의 종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핵심을 잘 잡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디테일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핵심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고객 입장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고객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문제를 먼저 이해하고, 고객이 어떤 것을 궁금해하는지를 캐치해내는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고객이나 택스팀 분들에게 질문을 할 때 정말 잘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된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업무와 관련해 사소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처음 입사했을 때는 적응할 게 많아서 채널 응대에 신경을 못 썼는데, 마린이 채널 응대를 1순위로 둬야 한다고 말한 게 기억났습니다. 청년의 의자법에서 말하듯 고객 창출과 만족이 긍정적인 목적이라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예전에 대표님께 인건비에 대해 여쭤보셔서 전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설명드렸지만, 대표님은 정작 제가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하시면서 다른 의도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때 내가 설명한 내용이 아니라 상대방이 진짜 원하는 것을 파악해야겠다는 걸 느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답만 하면 발전 없는 관계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설명하면서 대표님의 이해도를 높이고 함께 성장하는 윈윈 관계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에서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에, 나를 한 문장으로 설명하면 어떤 문장이 될까라는 생각을 처음 해봤습니다. 아직은 모르지만, 그런 문장을 스스로 정하고 중요한 가치로 삼으면 더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에서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전체적인 과정을 바라보고 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핵심에 도달하려면 좋은 질문을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예전에는 물건을 살 때 다양한 기능을 고려했지만, 요즘에는 내가 필요한 기본 기능 하나만 충실히 갖추고 있다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본질에 맞는 기능 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걸 파악하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 좋은 질문은 처음부터 알 수 없지만, 반복해서 질문하는 습관이 좋은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모르겠는 부분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처음 핵심을 파악하는 일에 대해 생각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주는 사람이 그 목적과 방향을 제대로 설명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협업하는 동료들이 좋은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일을 전달하는 입장에서 명확한 방향을 설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에 세무팩토리 업무를 하면서 고객들에게 전화나 채팅이 오면 대부분 세금 관련 문의인데, 제가 전화를 드릴 때 너무 많은 설명을 먼저 해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어떤 분은 단순히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고 납부만 하면 되는지를 알고 싶었던 것이었는데, 저는 혼자 구구절절 설명을 해버려서 일을 비효율적으로 처리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일방적인 소통의 문제를 느꼈고,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고, 고객과 소통하면서 이 사람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먼저 고민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팀은 요즘 매일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 조셉께서 매일 5분에서 10분 정도 데일리 미팅을 하자고 제안하셔서 조셉, 잡스, 앨리스, 제나와 함께 매일 오전 10시에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간 회의가 보고 형식에 가깝다고 느껴졌기 때문에, 매일 어떤 일을 할지와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는데, 저는 이 시간이 너무 좋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작은 부분에만 집중하게 되는데, 매일 미팅을 통해 조금 더 줌 아웃된 시각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워킹의 방향이나 전산 격리 업무의 흐름을 알고 있는 것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줌 아웃된 시각을 기르는 습관을 들이는 중이며, 클로이께서 말씀하셨듯 리더분들께서 명확하게 목표를 지속적으로 공유해주시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됩니다. 팀원으로서 이러한 공유를 잘 받고 업무에 임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크게 두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핵심을 안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었는데, 결국 일의 시작과 끝을 아는 것이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천 업무를 하면서 급여에서 시작해 원천세 신고서 작성, 지급명세서까지 흐름을 이해하며 각각 업무마다 중요한 지점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세무팩토리 업무에서도 일의 시작과 끝을 알고 나니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졌고, 그에 따라 중간 과정을 점검하면서 일의 핵심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참여 과정에서의 관점 변화였습니다. 처음에는 알림을 지우는 것이 목표였고, 두 번째는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이번에는 고객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제대로 알려주고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객 응대에서도 그들의 이해를 돕는 방식으로 접근하니 문제 해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습니다. 강의 중 핵심은 상대방에게 있다고 하셨지만, 저는 질문을 하겠다는 나의 마음가짐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 과정을 통해 상대방을 이끌어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핵심을 파악하려면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 이 일을 통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계속 생각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보험 모집원분들과의 전화 상담에서 많은 분들이 논리적인 설명보다는 공감을 원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초반에는 상황을 설명하려 했지만, 요즘은 먼저 공감해드리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니 대화가 더 원활해졌습니다. 그분들에게는 논리적인 설명보다 공감이 핵심이었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도 상대방이 원하는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결국 저희의 목표는 고객 창출과 만족이며,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핵심을 찾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