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나만의 좋은 세무사무소를 선택하기 위한 기준

모든 개인사업자 & 법인사업자는 나만의 1등 세무사무소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좋은 병원을 만나면 몸이 건강해 지듯이, 좋은 세무사무소를 만나면 사업이 건강해집니다.”

많은 세무사무소 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

식당을 고를 때도 내 입맛에 딱 맞는 식당을 찾기 위해 . . . .
이런 사업자는 아무 세무사무소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결혼하기 위해 배우자를 선택하는 일 , 미래의 진로를 위해 직업을 선택하는 일등
이렇게 무언가를 선택할 때 올바른 선택을 가지고 선택하면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무사무소를 선택할 때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기준을 가지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나만의 1등 세무사무소를 선택하기 위한 올바른 기준 5가지

나의 업종과 관련된 전문성은 중요 포인트다.
우리나라에서 영위하는 사업에는 수많은 업종이 존재합니다. 세무사무소라고 해서 모든 업종에 정통할 수 없습니다. 세무사무소마다 업종별 강점이 있어서 전문분야가 존재합니다. 병원을 떠올려보면 전문분야가 없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게 아닐까요? 본인이 속한 업종에 대한 경험이 많다는 것은 세무문제를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무사무소와 커뮤니케이션방법
세무사무소와 기장업무등을 하다보면 같은 공간에서 업무가 이루어지는게 아니다 보니 커뮤니케이션도구(이메일, 팩스, 전화, 협업툴등)를 통해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커뮤니케이션도구와 소통방법에 따라서 소통이 원활할 수 도 있고 소통이 답답해 질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세무사무소를 선택할 때에는 세무사무소와의 소통도구 & 소통방법도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 여기하고는 도저히 말이 안 통하네.” 이런 느낌을 받으면 힘들지요.
세무사무소 직원들의 업무능력과 교육체계
세무사무소는 다수의 거래처를 다수의 직원들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절대로 세무사 1명의 능력으로 업무를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직원들이 자주 바뀌는 구조의 세무사무소는 조직력이 잘 갖추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직력이 잘 갖추어져 있는 세무사무소는 세무사-실장-팀장-팀원의 구조로 업무체계가 관리가 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업무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회사내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체계가 잘 잡혀져 있어야 합니다.
세무사무소와 외부전문가와의 협업체계 (종합적인 문제 해결능력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업이 성장해 나가다 보면 세무적인 문제를 넘어서 다양한 이슈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대표님들은 사업하느라 너무 바빠서 모든 이슈들마다 개별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 갈 것입니다. 이 때 세무사무소는 다른 전문가pool과 연결되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기장업무를 한다는 것은 세무신고를 넘어 다양한 이슈를 해결해 나갈 뿐만 아니라 대표님이 직면한 수많은 의사결정의 순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대표세무사의 비전과 철학
하나의 회사는 그 회사 경영자의 그릇만큼 자란다고 생각합니다. 경영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철학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이런 올바른 토대 위에 회사가 세워지고 모든 임직원들이 하나로 움직일 때 비로소 고객들에게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 대표의 철학이 견고한 회사는 변함없이 상장해 나가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는 바람에 흔들리는 풀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장업무를 한다는 것은 회사의 업무를 외부에 아웃소싱한다는 뜻이고 외부의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 회사는 회사대표의 비전과 철학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피해야 하는 세무사무소 유형 3가지

수수료가 너무 저렴한 세무사무소
어떤 사업도 10만원의 비용을 투입해서 5만원에 파는 사업은 없습니다. 그 사업은 이미 망한 것이니깐요. 세무사업도 하나의 사업입니다. 고객으로부터 기장수수료를 받아서 직원에게 인건비를 지급해서 이익을 남기면서 회사는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장수수료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세무사무소는 직원1명당 처리 할 수 있는 거래처 숫자를 늘려서 업무를 담당하게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 때 반드시 담당직원이 처리할 수 있는 숫자를 이미 넘어섰기 때문에 업무소통에 문제가 발생하고 기장서비스의 질은 반드시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좀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30개~40개의 거래처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과 기장업무를 하느냐 아니면 거래처 80개~100개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과 기장업무를 하느냐의 차이로 귀결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인(너무 가까운 사이)이 운영하는 세무사무소
기장을 한다는 뜻은 하나의 사업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때 세금이나 내 사업의 매출액, 매입액, 인건비등을 가족이나 친척, 친한 사이에게 다 보여주고 편하게 상의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가족은 가족이고, 친한사이는 친한사이 일뿐입니다. 가족과 친한사이 입장이 아닌 전문가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언해주고 상의할 수 있는 적정한 거리에 있는 편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장이 운영하는 세무사무소
세무사무소도 변호사무소, 병의원처럼 영업을 잘하는 비전문 사무장이 전문가를 고용하여 사무실을 운영하는 사무실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이런 곳은 중요한 순간에 책임을 지지 않고 회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런 세무사를 만나라! ( 자신만의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세요 )

>>> HOME 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