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027. 주체성, 배려, 성장의 중심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 의장 메세지 (조셉)
이번 청년 주니어 프로그램 시간에는 의장(조셉) 메세지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주제는 밴저민 프랭클린 이라는 사람의 철학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아주 필요한 내용처럼 느껴졌습니다.
신입으로서 그리고 시간이 흘러서도 가지고 있어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 시간이었습니다.
조셉은 프랭클린이 가지고 있던 철학과 덕목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첫번째로는 자기 경영.
스스로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었습니다.
하루하루를 계획하고 내면의 질서를 통해 주체성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끌려가지 않고 자신의 길을 설계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유용함. 나에게 도움 되는 행동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
세번째로는 공익 정신. 오로지 나만의 성과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우리의 성장을 위하는 사람.
네번째로는 소통과 균형.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아니라 듣는 힘으로 신뢰를 만드는 사람.
다섯번째로는 평생 학습. 배움을 멈추는 순간 성장도 멈춘다.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배워가는 과정, 항상 꾸준히 배우려는 사람.
이러한 말들은 회사 뿐만 아니라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였고 실천하고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듣고 다시 한번 스스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학습하는 태도, 실패를 하더라도 그 실패를 통해 성장하려는, 배우려는 사람이 되자 라는 생각을 하였고, 나 혼자가 아닌 우리의 성장을 위해 달려야 하며, 하루하루를 설계하여 나만의 길을 설계하는 주체성을 가진 사람이 되자는 생각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문구
인간관계의 기본은 애정으로 대하는 것
인재를 기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에 대한 애정이다 라는 문장을 보고 다시 한번 청년들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애정을 가지고 말과 행동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맞지 않는 성격과 생활 패턴으로 살아온 각지각색의 사람들에게 애정을 갖기란 산을 넘는 것과 같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봐온 청년들에 계신 분들, 그리고 교육을 해주시는 분들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 그리고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항상 성장하길 바라면서 상대방에게 최소한이 아닌 최대한의 배려와 애정, 그리고 존중으로 교육을 해주시는 마린, 듀크, 릴리 그리고 청년들에 계신 모든 분들을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였습니다.
이러한 분들께 애정과 배려가 담긴 교육을 듣고 앞으로 나아가는 제가 되기 위해서 믿고 끈기 있게 임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하게 되는 계였습니다.
오늘의 교육 및 업무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작성
작성방법
월별 입력
근무일수 : 일자별 입력
입력방법 : 일용직급여자료 입력
일용직대장 : O 나온다
사용 : 근로내용확인신고서
일괄입력
근무일수 : 일자별 입력
입력방법 : 일용직 급여 일괄입력
일용직대장 : X 안나옴
사용 : 국세청 일용직 지급명세서 신고
공통 : 최종근무일 / 총 근무일수 /총 지급금액 / 소득세
거래처 일용직 대장을 어떤 방식으로 입력해야 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
1.
월별입력 : 근로내용확인서 / 일용직 급여대장
2.
일괄입력 : 세무서에 일용직 지급조서만 제출
입력자료 준비
1.
상황 : 7월 인건비 신고자료 요청 자료요청 결과 : 일용직 신고자 있음
일용직 신고자료 요청하기
인적사항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외국인은 비자 코드
일용직 지급 내역 : 총 금액 /근무일 / 월별지급 VS 일별지급 / 마지막 근무일자
시급제 8일 60시간 확인 1개월 이상 / 8일 이상 / 60시간 이상 근무 확인 (4대보험 나오기 때문)
마지막 근무일자 / 총 근무일수 / 총 근무시간 / 시급 / 총 지급액
계속 근무할 예정인 사람은 일용직 아니라 단기나 초단기 근로자로 작성 4대보험을 내지 못하겠다는 사람 - 세금증가 안내
추후 법인세 / 소득세 신고 시 세금 증가
2.
상황 : 9월 인건비 신고자료 요청 자료요청 결과 : 9월 일당직 일용직 있다
인적사항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외국인은 비자코드
일용직 지급 내역 : 총 금액 / 근무일 / 월별지급 VS 일별지급 / 마지막 근무일자 비과세 - 일당 15만원까지
사업소득자
특징
근무조건 : 프리랜서 / 수당 / 근무장소 자율 / 업무지시 X 소득구분 : 코드번호 4대보험 : 사업소득자 지역가입자 / 회사 납부금 X / 특고 비과세 : X 없음 세금 다 내면 됨 소득세 3.3% / 소액부징수 33,300원 / 세전 / 세후 세금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자랑 프리랜서의 차이점
물적임차료 시설과 인적 직원 고용을 갖추지 않고 일하는 형태가 사업자
사업소득자 소득세 대신 세금내면 경비처리 안된다.
사업소득 세전 세후 금액 계산법 세전 300만원 300만원 - ( 300만원 X 3.3%) = 2,901,000원 (세후) 세후 300만원 300만원 / 0.967 = 3,102,378원 (세전)
상황 : 9월 인건비 신고 자료 요청 자료요청 결과 : 사업소득자 2명 있음
인적사항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직업파악 (소득코드구분용)
사업소득 지급 내역 : 지급금액 / 귀속 월 / 지급 월
사업소득 입력 금액 계산하기 (세전 or 세후)
3.3% 사업소득세 제회하고 지급한 경우 - 그대로 신고
3.3% 사업소득세 공제하지 않고 지급한 경우 - 다음달 지급액에서 공제 할 것인지 확인
세금은 안떼고 다 주기로 했다 - 세전 금액 역 계산 후 신고 금액 안내
세전 / 세후 금액 확정 - 사업소득 신고 들어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