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감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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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것이 곧 성공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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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 조직 승진, 관계 형성 등 모든 영역에서 유리함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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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보다 인성, 인성보다 호감"
2.
호감 있는 사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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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웃고, 친절하며, 배려심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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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일에도 긍정적으로 임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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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
3.
호감을 얻기 위한 실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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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칭찬, 미소, 공감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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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마음을 진심으로 표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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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의 향기’는 억지가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남
4.
리더십과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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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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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지지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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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 얻기의 세 가지 실천(칭찬, 웃음, 공감)을 정리하며, 가장 중요한 시작은 공감이라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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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도 받아본 사람이 잘 한다는 점에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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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게 관심을 갖는 게 잘 안 된다"는 자기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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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적 성향일 수도 있다는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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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관심은 **노력과 연습의 결과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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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의 외형적 선입견을 극복하려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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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여행과 골프 계기가 자신을 다시 찾는 전환점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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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게 보이기 위한 호감은 오래가지 않으며, 자기 확신과 회복이 먼저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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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은 억지로 되는 게 아니라 ‘계기’가 있어야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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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좋아야 함께 일하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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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 하나로 수많은 사람을 이끄는 유비처럼 **인덕(人德)**의 중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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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상처 주는 말 한 마디가 공동체를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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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보다 인성이 우선된다는 철학 재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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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겉) → 감화 → 인성(속)의 구조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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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부터 다른 사람이 되자”는 실천적 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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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성찰: “내가 맞는 말을 해도 화난 듯이 들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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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의 피드백을 계기로 자신을 돌아보며 인격 수양의 필요성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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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지로 웃는 것은 진정성을 떨어뜨린다는 동료의 피드백도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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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감은 결과가 아니라 태도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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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 외모보다 먼저 보는 것은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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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 미소, 공감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기술이자 인격의 발현
2.
진정성 없는 호감은 오래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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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지로 웃거나 친절한 척은 통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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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은 감정 에너지로 전달된다
3.
자기 확신과 회복이 먼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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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호감을 얻기 위해선 자기 자신과 화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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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이 있어야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4.
리더는 먼저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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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율이나 기준보다 먼저 ‘좋아하게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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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사랑과 지지가 관계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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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칭찬, 1공감, 1미소 캠페인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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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 중심의 면담 질문 가이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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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리더십 교육에 "호감력 키우기"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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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 인물 of the Month’ 선정 → 칭찬 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