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충고를 흡수하는 사람인가? 튕겨내는 사람인가?
이번 강의에서 피드백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결국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는 고도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충고를 받아들이거나 튕겨내는 기준은 결국 그 말이 누구에게서 나왔는지가 중요한 것 같고, 제가 싫어하거나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 아무리 객관적인 피드백을 해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을 줄 때는 상대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그리고 관계를 빠르게 형성할 수 없다면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피드백을 받을 때는 그것을 단순한 비판으로 여기지 않고 신뢰하는 사람에게 같은 주제로 의견을 물어보는 식으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피드백은 결국 나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그 마음을 이해한다면 더 열린 자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피드백이 관계 맺기의 연장선이라고 한 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피드백은 단지 조언이나 충고를 넘어 서로에 대한 관심이 기반이 되는 행위라고 생각되었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저 사람이 나를 이렇게 보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고, 피드백을 주는 사람도 자신이 그만큼 상대를 신경 쓰고 있었음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감사의 표현이 다음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순환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수용의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예전의 제 모습이 많이 떠올랐습니다. 과거에는 자존감이 낮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해서 피드백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였고, 나에 대한 조언을 나의 전체를 부정하는 것처럼 느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청년들에서 함께 일하며 동료들의 진심이 느껴지고, 나를 위한 피드백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훨씬 수용적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면서도 나만의 고유한 색깔은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은 피드백을 주는 사람에 따라 그 수용 여부가 달라지기 마련인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받아들이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도 내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피드백이 들어오지 않고, 반대로 준비가 되어 있다면 어떤 피드백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봅니다. 직장에서는 관계가 껄끄러워질까봐 피드백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위기를 개선하려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일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관계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렇게 형성된 신뢰 속에서 오가는 피드백이 더 의미 있고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에는 피드백을 받으면 속으로 반박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들곤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알게 되었고, 청년들처럼 활발하게 피드백이 오가는 곳은 드물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반박하는 태도는 줄었고, 이제는 진심이 느껴지는 피드백은 더 깊이 생각하고 수용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 있다는 사실이 큰 감사로 다가왔고, 그것이 저에게 더 좋은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도 피드백을 감사하게 여기는 사람입니다. 피드백은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저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들었던 CS 교육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만이 있어도 이를 직접 전달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으며, 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TV 예능에서 피드백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오히려 관계를 흐트러뜨릴 수 있다는 사례를 보며, 피드백을 잘 걸러서 받아들이는 태도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셀레나가 피드백을 줄 때 늘 수고하셨다는 인사를 덧붙이는 모습을 보며, 피드백 이후 감사의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피드백을 받는 사람의 자세도 중요하지만, 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긍정적인 시선과 객관적인 시각에서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고, 피드백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어떤 말도 받아들여지기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피드백을 줄 때도, 받을 때도 그것을 적절히 소화하고 걸러내는 훈련이 조직 내에서 함께 이뤄지면 더 좋은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질문을 들었을 때, 예전에는 피드백을 튕겨내는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겉으로는 수용하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변화하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보였고, 피드백을 해준 사람도 힘이 빠지면서 점차 피드백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한 시간들이 쌓이며 제 삶이 정체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청년들에 입사하면서 새로운 분위기 속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문화에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피드백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제 안에 변화가 생기고 있음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피드백을 통해 계속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보며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본인의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습니다. 그동안은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마음으로는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고, 피드백을 주는 사람에 대한 반감이 앞서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피드백 자체가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며, 상대의 피드백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금씩 마음을 열고 있는 현재의 제 모습을 보며 앞으로는 더 수용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 더 나은 선택을 위해서는 틀린 것도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말을 봤는데, 그것이 이번 강의와 맞닿아 있다고 느꼈습니다. 피드백 역시 성장을 위한 자기 객관화의 과정이며, 그것을 수용하는 고통을 감내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주는 사람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그것은 잔소리로 들리고 반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가 피드백을 주는 입장이 되었을 때도 신뢰를 줄 수 있는 평소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