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4월 18일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전혀 다른 역량 노아
이번 챕터를 읽으며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완전히 다른 역량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존의 회사에서는 리더십 자체에 대한 논의조차 없었던 이유가, 각자의 스타일을 존중하며 시스템 없이 운영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반면,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구조를 이해하고 점검하며, 불편한 과정들을 겪어야 한다는 점에서 태미나 마린과 같은 리더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떠올랐습니다. 팀 미팅에서도 소소한 의견이 모여 리더의 판단을 요구하는 순간이 많다는 점에서, 지금의 문화가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들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예전에는 ‘나는 저런 실수 하지 말아야지’라는 경각심에 머물렀지만, 요즘은 그 실수가 반복되는 원인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의 변화가 느껴졌습니다.
듀크
“그래서 그는 당연하다는 듯 팀장이 되었다”라는 문장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실무 능력이나 경력만으로 팀장이 되는 것은 위험하다는 점에서, 리더십은 훈련이 필요한 기술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축구 감독 이야기를 떠올리며, 자기 객관화와 타인의 역량 파악이 중요한 리더의 태도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들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고, 실수를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내가 커버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편입니다. 요즘은 실수의 구조적인 원인을 찾고 매뉴얼과 SOP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습니다.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별개의 역량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낀 챕터였습니다. 처음에는 실력이 뛰어나면 팀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지식과 리더십은 다른 종류의 능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질문에서는 ‘내가 일할 때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는데, 보험 모집원들과의 통화에서 여전히 수임 동의서 확보에 초점을 두고 있는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이나 문제의 근본을 먼저 이해하고, 그로 인해 더 나은 대응을 하려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조이
이번 챕터를 통해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완전히 다른 개념임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리더는 자신이 잘하는 것뿐 아니라, 팀원들을 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믿고 맡기기보다는 지속적인 피드백과 공유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타이밍과 관심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들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평소에는 ‘그럴 수 있지’라는 선배의 입장에서 접근했지만, 앞으로는 실수의 원인을 분석하고 함께 해결책을 고민하는 리더가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클로이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확연히 다른 능력이라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기존의 세무사 사무실은 경력 위주로 실무 능력을 통해 조직을 유지해왔지만, 그것은 ‘어떻게든 굴러가는 구조’일 뿐 ‘잘 굴러가는 구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스템과 소통 구조가 필요하며, 매뉴얼 정리는 그 시작점이라고 느꼈습니다. 질문에서는 ‘내가 팀장인 이유는 실력 때문인가, 팀을 키울 책임 때문인가’를 선택했으며, 실력보다 사람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리더가 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리아
러닝 크루의 친구가 떠올랐습니다. 실력은 부족하지만 탁월한 리더십을 가진 친구를 보며, 리더십은 실력과는 또 다른 중요한 역량이라는 점을 느꼈습니다. 실력이 없어도 사람들의 의견을 잘 전달하고 조율하는 능력이 리더에게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질문에서는 ‘내가 일할 때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예전에는 업무 완료에만 집중했지만, 이제는 실수를 함께 해결하고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리더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셀레나
“차라리 내가 직접 하는 게 빠르겠다”라는 문장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이런 태도는 리더십을 잃는 순간이라는 설명이 저에게 크게 다가왔습니다. 저도 종종 그런 마음으로 모든 걸 직접 하려 했던 적이 있었고, 통제하려는 마음이 리더십을 해치는 요소임을 느꼈습니다.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사람이 복지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깨달았고, 질문에서는 ‘내가 팀장인 이유는 실력 때문인가, 팀을 키울 책임 때문인가’를 선택했습니다. 앞으로는 실무 능력뿐 아니라 책임감과 사람 중심의 리더십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나
조셉에게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야를 키우는 법을 물었을 때, 상상을 많이 하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상상을 위해서는 독서와 인풋이 필요하다는 말이 인상 깊었고, 리더는 결국 많이 보고 생각하고 상상하며 시야를 키워가는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에서는 ‘내가 일할 때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현재는 결과에 집중하는 편이지만, 앞으로는 사람을 먼저 보는 연습을 통해 더 나은 리더로 성장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니
상대방의 성장을 위해 때로는 단호할 줄 알고 기다릴 줄도 아는 능력이 리더십이라는 문장을 읽고, 제가 그동안 정에 끌려 단호하지 못했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단호하지 못함으로 인해 동료의 성장을 방해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단호함을 겸비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팀원이 실수했을 때 제가 먼저 떠올리는 생각은, 그 상황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지 고민하면서도, 실수를 했을 때 제일 먼저 찾고 싶은 사람이 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루피
팀장이 실무 능력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팀원의 일을 대신하게 되면, 자율성과 성장 기회를 빼앗고 결국 고립된다는 문장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도 단순한 도움이라고 생각했던 행동이 팀원에게는 성장 기회를 빼앗는 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에서는 ‘내가 일할 때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현재는 좋은 결과를 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 사람을 먼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해리
리더십은 다른 사람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보고 최현석 셰프가 떠올랐습니다. 그는 직접 참여하며 팀원들과 함께 성과를 만들어내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에서는 ‘지금 내가 팀원에게 지시하고 있는가, 아니면 설계하고 있는가’를 선택했고, 저는 현재 팀원들의 도움을 받으며 설계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단순 지시가 아니라 함께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일하고 있다는 점이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레오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전혀 다른 역량이라는 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저는 ‘제가 하는 게 빠르다’는 이유로 일을 대신했던 적이 많아, 이 부분에서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엔 제가 모든 일을 계속 할 수는 없고, 누군가는 더 잘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내려놓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리더십은 내가 잘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이 더 잘하게 만드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질문에서는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현재는 결과 중심으로 일하고 있는 제 태도를 되돌아보며, 과정을 바라보는 시야를 키워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릴리
‘기대에 못 미치면 감정이 먼저 반응한다’는 문장이 인상 깊었습니다. 과거 팀원과의 일에서 실수가 반복될 때 감정적으로 반응하며 힘들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이는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요즘은 실수를 하나의 오류로 보고 해결하려는 방향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과거에는 제가 대신해야겠다는 생각이 먼저였지만, 이제는 그 사람의 이해도를 보고 필요한 설명을 더 해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제이미
‘차라리 내가 직접 하는 게 빠르겠다’는 문장에서 찔림을 느꼈습니다. 팀원이 느리게 일할 때 답답함을 느끼고, 그 속도 차이를 이해하지 못했던 제 모습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외부 고객의 속도에 맞추느라 내부 고객인 동료의 상황을 고려하지 못했던 점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질문에서는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지금까지는 일을 빨리 끝내는 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함께 잘하기 위한 방향으로 내부 팀원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엘사
격려와 칭찬은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지만, 단호한 말에는 의욕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나 그런 단호함이 결국 나의 실수를 줄이고 성장을 도와준다는 사실을 이번 챕터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팀장님의 단호함과 칭찬의 균형 잡힌 피드백에 감사함을 느꼈고, 앞으로는 단호한 말에도 너무 위축되지 않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나는 실수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 저의 경향을 돌아보며,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시각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멜리아
상대방의 성장을 위해 단호함과 기다림이 모두 필요하다는 문장이 깊이 와닿았습니다. 듣기 좋은 말보다는 필요할 때 정확히 지적하고, 타이밍을 맞춰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당히가 가장 어렵지만 중요한 태도라는 말처럼, 그 균형을 잘 맞추는 리더가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고, 실수의 이유를 궁금해하고, 다시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도와주기 위한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지니
예전에는 팀원인 엘사를 저의 기준으로만 판단했던 것이 미안하게 느껴졌습니다. 실수를 지적하는 데 집중했지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를 고민하지 않았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리더는 단호함과 기다림의 균형을 갖춰야 한다는 내용을 읽고, 완벽한 리더는 없지만 계속 배워야 한다는 사실에 공감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이제는 실수를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릴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인
다른 사람의 성과를 위해 환경을 조정하고 흐름을 설계하는 능력이 리더십이라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고, 모두에게 맞는 컨트롤을 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실수를 지적받을 때 객관적인 말이 오히려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어, 그런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에서는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초반에는 결제자의 스타일에 맞추는 데 집중했지만, 점점 일의 본질과 결과를 함께 생각하려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균형을 맞추는 것이 아직 어렵지만, 계속해서 고민하며 나아가고자 합니다.
모아나
예전에는 실무 능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이 팀장이나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청년들에서 일하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실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무는 팀원들이 채워줄 수도 있지만, 사람을 관리하고 이해하는 것은 리더의 핵심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에서는 ‘결과보다 사람을 먼저 고려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과거에는 결과에 집중했지만, 지금은 동료들을 생각하게 되었고 점차 사람에 대한 우선순위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나
팀을 이끌기 위해서는 구조를 잘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실무를 혼자 다 알 수는 없기 때문에 팀원들의 역량을 신뢰하고 그들이 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를 위해서는 팀원들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를 고민하는 리더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무 능력만으로는 팀장을 유지할 수 없고, 사람을 케어하고 다룰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실무 능력은 팀장으로 오르게 할 수 있지만, 리더십 없이는 그 자리를 지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에서는 ‘지시하고 있는가, 설계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저는 설계에 더 가까운 방식으로 업무를 분배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팀원의 상태를 파악하고, 예상되는 실수를 고려하면서 업무를 설계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방향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루나
이번 챕터를 통해 실무 능력과 리더십은 전혀 다른 역량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실무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팀장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관계를 조율하고 흐름을 설계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예전에는 이 실수가 왜 반복되는지에 대해 혼란을 느꼈지만, 지금은 그 실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피드백을 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실수를 자책하는 대신 구조적인 이해와 피드백을 통해 팀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네
팀장이 실무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팀원의 성향을 파악하고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하며 인내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필수적인 리더십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에서는 ‘팀장이 된 이유는 실력인가, 팀을 키울 책임인가’를 선택했으며, 실무 능력 외에도 팀을 기다려주고 성장시킬 수 있는 인내와 배려가 팀장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을 엘라 팀장님의 사례를 통해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온루
리더는 쉬운 자리는 아니지만, 교육을 통해 책임감의 무게를 점점 더 실감하고 있습니다.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에서는 ‘지시하고 있는가, 설계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예전에는 혼자 하는 게 빠르다는 이유로 스스로 모든 일을 맡았지만, 지금은 다른 사람에게도 기회를 줄 수 있도록 배려하고 함께 성장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써니
이 챕터를 읽고 혼자서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성장하는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과거에는 혼자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힘들어하는 동료를 도와 함께 나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에서는 ‘지시하고 있는가, 설계하고 있는가’를 선택했으며, 앞으로는 동료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같은 걸음으로 함께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헤일리
리더십은 내가 잘하는 것과 전혀 관계없으며, 남이 자라게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런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 어떤 태도와 생각을 가져야 할지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팀장은 실수를 자기 책임으로 받아들이고 겸손한 자세로 팀원을 서포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팀장이 된 이유는 실력인가, 팀을 키울 책임인가’라는 질문에는 책임이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수잔나
실무 능력이 뛰어난 팀장이 리더십까지 갖추지 못할 경우, 소통의 어려움과 팀의 분위기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전 직장의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처음에는 내가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까를 고민했지만, 이제는 시스템적으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아
리더십은 잘하는 것과 무관하며,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와주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정원사의 역할이 떠올랐습니다. 팀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과거에는 실수에 대해 자책했지만, 지금은 그것을 성장의 기회로 삼고 그 경험을 팀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사라
실무 능력이 뛰어난 분이 팀장 역할을 하게 되었지만, 팀원들에게 단호하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개입함으로써 어려움을 겪었던 사례를 보며, 리더는 실무와는 다른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습니다. 질문에서는 ‘팀원이 실수했을 때 처음으로 떠올리는 생각’을 선택했으며,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팀원과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